2015년 2월 25일 단국대학교 2014학년도 학위수여식에서 교육학 박사학위 취득

백우 정경조 전국신도회장은 지난 2015년 2월 25일, 단국대학교 2014학년도 학위수여식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박사학위 논문의 제목은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 체제 모형’이다.

이번 논문은, 우리 군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병사들이 대부분 20세 이상의 연령으로 청소년기에 속하며, 이들의 나이는 생애발달 주기 상 직업의 선택에 있어 핵심적 시기라는 점에 주목해 이시기의 청소년의 고민은 진로문제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살폈다.

정경조 회장은 병사들의 설문을 통해 청소년기를 막 지나온 병사들이 전역 후 진로에 대해 많이 고민(46.4%)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으며, 다음으로 부대생활 적응(19.8%), 상관 및 선임병과의 관계(9.2%), 신체 및 건강문제(6.1%), 이성 문제(4.8%) 순으로 연구결과를 전하고 있다. 미래 사회의 직업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고 군 복무 2년간의 짧은 기간에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며, 변화하는 것만큼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고 있어 군 병사들은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번 논문은, 병사들의 가장 고민거리이지만 막상 현실에서는 진로문제에 관한 선행 연구 자료가 거의 없다는 점에 비추어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의 최초의 연구로서 가치를 지닌다는 평이다. 정경조 전국신도회장의 박사학위 논문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 체제 모형’을 요약해 소개한다. <편집자 주>

 

█ 연구방법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달성을 위하여 연구문제를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에 대한 요구는 무엇이며, SWOT 분석결과 기회와 위기요인, 강점 과 약점요인은 어떻게 나타나며,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의 목적, 기능, 과제, 방법의 현실태는 무엇이고,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은 어떠한 체제로 구성되는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 체제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 병사들에 대한 진로상담은 그 방법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체계적인 진로지도나 교육, 진로상담을 실시하지 못하고, 병사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진로문제보다는 부적응 병사위주의 상담이 이루어지는 실정이다.

그리고 진로상담 프로그램 개발도 이루어지지 않고 군 진로상담과 관련된 선행연구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과 연구 여건에서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 체제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실태를 파악하고, 분석, 평가하여 군 진로상담 체제 모형에 관한 발전적인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서 Banathy(1992)의 체제적 관점 중 기능-구조적 관점으로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 체제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도 다른 체제와 같이 체제의 기능과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체제내의 과정을 통하여 산출물을 만들어내고 이를 통해 체제내의 구성요소와 체제 밖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체제적 관점에서 기능 구조를 분석하고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체제의 내적 실체를 파악해야 상호작용 하는 환경에 대한 분석이나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체제의 흐름인 과정을 분석하는 데 용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 체제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먼저 분석의 틀로 이론적 체제모형을 구안하고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에 관한 요구를 현역 병사, 지휘관, 병영생활전문상담관 등을 대상으로 조사하며,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의 환경을 SWOT 분석 기법에 의해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을 분석한다. 그 다음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에 대한 체제분석으로 목적과 기능, 과제, 방법을 분석한다.

체제분석 후 요구분석과 환경 분석, 체제분석 요소를 토대로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 체제에 대한 잠정모형을 구안하고, 구안된 잠정모형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해 델파이 조사를 2차에 걸쳐 실시하여 확정된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체제 최종모형’을 제시하였다.

(지면 제한상 요구분석, SWOT 분석, 체제분석, 파이 조사 결과는 생략하고 연구결과만 제시 함, 세부내용은 본 연구논문 참조)

█ 연구결과

1)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 체제 최종 모형 제안
2회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통해 확정된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 체제 최종 모형’의 ‘군 진로상담의 필요성, 군 진로상담의 정의, 군 진로상담의 목적, 군 진로상담의 기능, 군 진로상담의 과제, 군 진로상담의 방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2) 군 진로상담의 필요성
군 진로상담의 일반적인 필요성으로 병사들의 발달주기, 미래 사회에 대한 적응능력 구비 측면을 고려하고, 군의 특수성에 따른 필요성으로 군의 기능적인 측면, 군 생활의 의미 측면을 고려하여 구안된 내용을 전문가 패널에 의해 2회 걸쳐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다.
가. 일반적 필요성
① 군 생활 기간은 병사의 생애발달 주기 상 진로 관련 중요한 시기로 필요하다.
② 미래 지식기반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적응을 위해 군에서 진로상담은 필요하다.
③ 군에서 진로상담 실시 시 국민(아들을 군에 보낸 부모)들의 군에 대한 긍정적 인식 향상으로 군에서 진로상담이 필요하다.
나. 군 특수성에 따른 필요성
① 평시 국민교육 도장의 역할 수행을 하는 기능으로서 군에서의 진로상담은 필요하다.
②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군 생활을 위하여 진로상담은 필요하다.
 

3) 군 진로상담의 정의
군 진로상담의 정의는 전문가 패널에 의해 2회 걸쳐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다.
① 군 특수성을 고려 : 군 진로상담의 정의함에 있어서 군 조직과 군대 조직문화의 특성, 군 병사의 특성과 일반 진로상담과 다른 군 진로상담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② 군 진로상담의 대상 - 군 구성원과 군인가족 : 군 진로상담의 대상은 군에서 복무하는 장교, 준사관, 부사관, 병, 군무원, 군인가족이 대상이다. 군인가족을 군 진로상담의 대상으로 선정함은 격오지에서 생활, 빈번한 이사, 군인가족들만의 별도의 생활공간과 생활방식 등 군인가족의 특수한 삶에 대한 연구자의 오랜 군생활의 경험적 의견과 패널들의 의견 일치로 군 진로상담의 대상자로 하였다.
③ 군 진로상담의 의의를 고려 : 군 진로상담의 의의는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고 원만한 군 생활의 적응과 부대 목표를 달성하고 인력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④ 군 진로상담의 정의 : 진로상담 정의와 군 특수성, 군 진로상담 대상, 군 진로상담의 의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군 진로상담의 정의는 ‘군의 특성을 바탕으로 진로 전문상담관 또는 지휘관이 군 구성원과 군인가족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고 군 생활의 적응과 부대 목표 달성을 돕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4) 군 진로상담의 목적
군 진로상담의 목적을 본 연구의 델파이 조사 결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① 자신에 대한 이해증진 : 자신의 능력과 인간특성, 적성 및 흥미 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자신에 대한 이해증진으로 개인 자신의 능력과 인간특성, 적성 및 흥미 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진로상담에서 요구되므로 진로상담으로 자기 이미지를 정확하고 현실적으로 형성하도록 돕는다. 연구결과 진로상담 목적 중 ‘자기 이해’가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②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의 증진 : 산업 환경의 변화, 직업세계의 구조 와 특성, 변화, 일의 종류, 고용기회 및 경향 등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향후 군 진로상담이 실시되면 요구되는 하위요인은 직업과 자격 정보 탐색, 직업 및 산업구조 변화 이해, 직업세계 이해, 직장생활 및 기업문화 이해 순으로 조사되었다.
③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의 증진 : 진로상담을 통하여 계획을 스스로 세워 추진 할 수 있는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준다.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은 자신의 진로를 현명하게 계획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하여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최신의 것을 선택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능력이 요구되므로 진로상담을 통하여 스스로 계획을 세워 추진할 수 있는 의사결정능력을 길러준다.
④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 진로상담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며 일의 세계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위하여 돕는다. 이를 위해서 정보의 수집과 활용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고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⑤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형성 :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올바른 직업과 직업의식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일은 자아실현 수단이므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올바른 직업관과 직업의식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해서 일 자체를 목적보다는 수단으로 여기는 생각에서 벗어나고 직업자체에 대한 편견을 버리도록 하고,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도록(이재창, 1997) 일과 직업의 잘못된 견해를 수정하여 올바른 직업의식과 직업관을 갖도록 돕는다.
⑥ 진로적응성 향상 : 미래의 기술변화에 의해 급변하는 일터와 정보화 사회의 일 환경의 직업세계에 주도적 적응과 전생애 진로성공을 위하여 스스로 적응 능력을 키우도록 돕는다. 

진로적응성 향상은 일 환경의 변화에 따른 진로적응성을 키우기 위한 것으로 기술의 변화에 의한 미래의 세계, 미래의 일터와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의 일 환경은 더 이상 지속적인 직업은 없을 것이다. 이에 개인은 자신의 미래의 직업세계 적응과 전생애 진로성공을 위해 스스로 진로에 대한 명확한 정체성과 방향성을 가지고 불확실성에 대해 주도적으로 적응해나가는 것이 진로적응성이다. 

▲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의 목적, 기능, 과제, 방법의 현 실태는 무엇이고,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은 어떠한 체제로 구성돼야 하는지에 관한 박사논문이 나왔다. 사진은 정경조 회장이 군 병사들을 대상으로 진로상담을 하고 있는 모습.

5) 군 진로상담의 기능
군 진로상담의 기능은 상담기능, 정보제공 및 분석활용 기능, 교육 및 지도 조언과 예측 기능, 검사활동 기능, 병영생활 관리기능, 능력 개발 기능, 추수지도 기능, 의뢰활동 기능으로 구안된 내용을 전문가 패널에 의해 2회 걸처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이 확정하였다.
① 상담(개인/집단)기능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병사들과의 개인상담이나 집단상담을 통하여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에 대한 해결과 사고와 행동 및 감정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병사들은 1:1 개인상담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② 정보제공 및 분석활용 기능 : 진로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나 병영생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가지는 기능으로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병사들은 진로관련 정보 수집을 주로 인터넷 웹 서핑이나 카페에서 이루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③ 교육 및 지도 조언과 예측 기능 : 진로상담을 통하여 병사들의 진로문제나 심리, 성격의 문제해결을 위한 교육, 지도, 조언과 자문 활동을 말한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군 생활 중 상담은 매우 효과적이며 그 이유는 상담을 통하여 병사들의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으로 조사되었다.
④ 검사활동 기능 : 심리검사는 내담자를 조력할 수 있는 정보제공 매체로서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격검사 등의 검사활동을 실시한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검사활동을 위한 예산이 확보되지 않은 점은 진로상담활동간 제한요소로 나타났다.
⑤ 병영생활 관리기능 : 진로상담을 통하여 부대에서 병사들이 당면하는 부적응 등 병영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돕기 위한 계획적인 지도 활동을 말하며 개인적인 특성이나 부대 환경 등을 관리하여 병영생활 적응과 부대임무 완수에 기여하도록 하는 제반 관리 활동으로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체제의 기능 중에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⑥ 능력 개발 기능 : 진로상담을 통하여 기술변화와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 자신과 직업세계의 이해, 의사결정 능력 등 진로적응성을 향상시켜 전생애 진로성공을 위하여 능동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⑦ 추수지도 기능 : 진로상담 종결이후 문제를 적절히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종결이후에 진로상담에서 바라는 변화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로 어떤 진전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지도로 필요시 변화를 공고히 하기 위해 새로운 과제를 부여하기도 한다.
⑧ 의뢰활동 기능 : 효과적인 진로상담을 위하여 병사들에게 적절한 진로서비스를 받도록 군 이외의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에 진로상담을 의뢰하는 활동을 말한다. 군의 인적, 물적자원으로 모든 진로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제한사항이 있으므로 군 외의 전문가 및 시설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진로서비스제공이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군부대의 지리적 조건에 의하여 지역사회의 상담시설이 부족하고 협력체제의 구축이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6) 군 진로상담의 과제
군 진로상담의 과제는 인적자원 확보 및 관리, 물적 자원 확보 및 관리, 예산확보 및 관리, 진로교육 및 자료, 프로그램, 법규/정책/방침/제도, 관련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으로 구안된 내용을 전문가 패널에 의해 2회 걸쳐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다.
① 인적자원 확보 및 관리 : 첫째, 군 진로상담 목적과 직무의 성격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군 진로상담업무 발전위해 정책부서에 진로상담 담당부서와 담당관의 전문가 보직. 둘째, 병영생활전문 상담관 전문성 향상. 셋째, 간부의 진로상담 전문성 향상.
② 물적 자원 확보 및 관리 : 군 진로상담을 구체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부대별 진로상담을 위한 상담실 설치와 설비 구비, 진로상담을 위한 보조수단 구비, 진로상담을 위한 각종 심리검사 위한 준비, 상담실 운영 등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③ 예산 확보 및 관리 : 군 진로상담 관련하여 전문 상담관 활동비, 심리검사 등 운영비, 전문 상담관 능력 향상을 위한 세미나, 보수교육, 연구 활동, 상담실 설치를 위한 년도별 예산, 프로그램 개발비와 운영비 등의 예산을 편성하고 계획에 반영하는 등의 노력을 말한다.
④ 진로교육 계획 및 자료, 프로그램 : 군 진로상담의 효과를 위해 진로상담, 교육, 지도의 계획과 자료,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실질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⑤ 법규/정책/방침/제도 확립 : 군 진로상담업무의 효과적이고 체계적이며 장기적인 발전을 위하여 명확한 근거와 방향, 지침을 제시할 수 있는 ‘군 진로상담 법’또는 ‘군 진로상담 규정’을 제정하고 관련된 정책과 방침, 제도를 수립하여야 한다.
⑥ 관련 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 : 군 진로상담은 군 자체적으로 이루어 질 수도 있지만 진로상담에 관한 필요한 외부 지원요소인 상담관련 협력체계와 지역사회의 상담관련 지원시설과의 협력체계구축은 군 진로상담의 효과를 높이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이다.
 

7) 군 진로상담의 방법
군 진로상담의 방법은 상담관, 접근하는 방식, 상담장소, 상담시간, 상담방법, 대상인원, 전달수단 등으로 구안된 내용을 전문가 패널에 의해 2회 걸쳐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다.
① 상담관 : 군의 특성상 병사들의 군 진로상담의 상담관은 진로전문상담관이나(현 병영생활전문상담관) 지휘관 또는 간부로 구분되며 본 연구 설문 결과 전문상담관을 별도로 운영하는 방안과 현재의 병영생활전문 상담관이 병행하는 방안을 고려한다.
② 접근하는 방식 : 상담자 수, 상담관, 가용시간, 임무수행 등 군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진로상담을 위해 대상자가 찾아오거나 대상가을 찾아가는 대상자에 접근하는 방법을 말한다. 본 연구 설문조사결과 병사들은 간부가 불러서 상담을 한 계기가 가장 많았고 상담방법은 상담자를 직접 만나서 1:1 개인상담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상담장소 : 진로상담 장소는 전문상담실, 행정반, 휴게실, 지휘관실, 부대 밖 시설 등이 있으며 군 상담실 확보여건과 비밀보장, 내담자의 희망 등을 고려하여 진로 상담장소로 선정해야 한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결과 병사들이 선호하는 상담 장소는 전문상담관실이며 그 다음이 지휘관실, 면회실, 종교시설 순으로 나타났다.
④ 상담시간 : 본 연구의 설문조사결과 병사들은 일과시간 내에서 상담을 가장 원하며 상담 시기는 상병진급 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또한 자대전입 후 군 생활 전 기간 지속적인 상담을 원하는 병사도 많게 나타났다.
⑤ 상담방법 : 진로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병사와 일대일 상담, 집단적(같은 계급, 같은 문제의 집단)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말한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1:1 개인 상담을 가장 선호하지만 군 특성상 집단상담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⑥ 대상인원 : 상담을 원하는 대상인원으로 병사, 부사관, 준사관, 장교, 군무원, 군인가족을 말한다. 대상인원에 따라 군 진로상담의 내용과 방법 등이 다양할 수 있다.
⑦ 전달수단 : 진로상담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면접, 강의, 각종 매체이용 등이 있다. 본 연구결과 대부분의 병사들은 상담자를 직접 만나서 상담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결 론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첫째, 군 진로상담의 필요성은 군이 평시 국민교육도장으로서의 기능적 측면과 병사들의 군 생활 기간은 생애발달 주기 상 진로관련 중요한 시기인 점,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군 생활 기간, 미래 지식기반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적응 등의 이유로 군에서 진로상담이 필요하다.

둘째, 군 진로상담의 정의를 ‘군의 특성을 바탕으로 진로 전문 상담관 또는 지휘관이 군 구성원과 군인가족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고 군 생활의 적응과 부대 목표를 달성을 돕는 활동’이라고 하였다.

셋째, 군 진로상담의 목적을 ‘진로상담을 통해 군 생활에 원만한 적응과 군 생활이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개인적으로는 자아를 실현하고 부대 목표를 달성하고 인력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하위 요인을 자신에 대한 이해의 증진, 직업세계의 이해의 증진,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 증진,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 함양, 일과 직업의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 형성, 진로적응성 향상으로 하였다.

넷째, 군 진로상담의 기능은 상담기능, 정보제공 및 분석활용 기능, 교육 및 지도 조언과 예측 기능, 검사활동 기능, 병영생활 관리 기능, 능력 개발 기능, 추수지도 기능, 의뢰활동 기능이다.

다섯째, 군 진로상담의 과제는 목적달성을 위한 구성요소로서 인적자원의 확보 및 관리, 물적자원의 확보 및 관리, 예산확보 및 관리, 진로교육 및 자료, 프로그램, 법규/정책/방침/제도, 관련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이다.
여섯째,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 방법은 체제 모형의 목적 달성을 위한 전달체계에 접근하는 방식으로서 상담관, 접근하는 방식, 상담장소, 상담시간, 상담방법, 대상인원, 전달수단으로 정의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병사들의 가장 고민거리인 진로문제에 관한 선행 연구 자료가 거의 없는(김완일, 2008) 실태에서 군 병사를 위한 진로상담의 최초의 연구로 향후 군 진로상담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군 진로상담 프로그램개발과 간부와 병영생활전문상담관의 보수교육체계 및 전문성 향상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며, 군 진로상담 발전을 위한 법과 규정, 방침 수립과 예산 편성을 위한 기초적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SWOT기법에 의한 군 진로상담 연구에 관한 환경 분석은 향후 군 진로상담 연구방법으로 큰 의미를 지니게 될 것이다.

 

▲ 백우 정경조 전국신도회장.
                                                                    

 

백우 정경조 전국신도회장은 8군단장, 육군 3군 사령부 부사령관, 육군 예비역 중장, 한국불교 태고종 제 13대 중앙종회의원 등을 역임하고 현재 제 14대 중앙종회의원이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