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2일 오전 7시30분 조계사서 취임법회

▲ 20대 국회 정각회 전반기 회장에 추대된 새누리당 주호영 의원.
불자 국회의원과 국회 사무처직원들의 신행모임인 국회 정각회는 7월 13일 국회의사당 본관 귀빈식당에서 총회를 열고 20대 국회 전반기 회장에 새누리당 주호영 의원(대구수성을)을 만장일치 추대했다.

주호영 회장은 “매월 열리는 정기법회를 단순히 큰스님을 초청해 법문을 듣는 방식을 넘어 회원들이 주도적으로 경전을 공부해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면학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내년 3월 미얀마 성지순례도 계획하고 있다”며 “의원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보다 자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국회 정각회 부회장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 국회 정각회 부회장에 선출된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
1960년 경북 울진에서 태어난 주호영 의원은 종립학교인 대구 능인고 출신으로 영남대 법대와 대학원을 졸업했다. 1982년 제24회 사법고시에 합격해 판사의 길을 걸었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해 20대까지 내리 4선에 성공한 중진 국회의원이다. 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 · 원내대변인,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 특임장관,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장, 새누리당 정책위의장, 대통령 비서실 정무특별보좌관 등을 지냈다. 특히 불교의 권익 관련 각종 법안 발의에 앞장서는 등 불교계와 정치권의 가교 역할을 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정각회는 이날 19대 전반기 국회 정각회장을 지낸 정갑윤(새누리당) 의원을 고문으로, 후반기 정각회장을 지낸 강창일(더불어민주당, 이하 더민주당) 의원을 명예회장으로 각각 추대했다. 부회장은 이진복(새누리당) 김영주(더민주당) 의원이, 간사장은 이원욱(더민주당) 의원, 간사는 이헌승(새누리당) 오영훈(더민주당) 의원이 각각 맡았다. 감사에는 신경민(더민주당) 의원과 이은재(새누리당) 의원이 선출됐다.

신임 정각회장 취임법회는 9월 2일 오전 7시30분 서울 조계사 대웅전에서 봉행될 예정이다.

한편 국회정각회 회원은 모두 41명이다. 명단은 다음과 같다.(2016년 7월 12일 기준)

  # 새누리당(27명)
강길부(울산 울주군) · 강석진(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강석호(경북 영양 ·영덕 · 봉화 · 울진) · 김석기(경북 영주) · 김순례(비례대표) · 김성태(비례대표) · 김재경(경남 진주시을) · 김정훈(부산 남구갑)·문진국(비례대표)·문진국(비례대표)·배덕광(부산 해운대구을)·백승주(경북 구미시갑)·여상규(경남 사천·남해·하동)·유기준(부산 서구동구)·유민봉(비례대표)·유승민(대구 동구을)·윤종필(비례대표)·이명수(충남 아산시갑)·이은재(서울 강남구병)·이종배(충북 충주시)·이진복(부산 동래구)·이헌승(부산 부산진구을)·임이자(비례대표)·정갑윤(울산 중구)·정종섭(대구 동구갑)·주호영(대구 수성구을)·홍문표(충남 홍성군·예산군)·홍철호(경기 김포시을)

  # 더불어민주당(10명)
강창일(제주 제주시갑)·김영주(서울 영등포구갑)·김두관(경기 김포시갑)·신경민(서울 영등포구을)·이원욱(경기 화성을)·이개호(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오영훈(제주 제주시을)·이훈(서울 금천구) · 정춘숙(비례대표) · 추미애(서울 광진구을)

  # 국민의당(3명)
김경진(광주 북구갑)·박선숙(비례대표)·박준영(전남 영암·무안·신안)

  # 무소속(1명)
서영교(서울 중랑구갑)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