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非)전임 교수 부문 우수상 수상자 이병욱 박사.
▲ 학생 부문 은상 수상자 김태수씨.
▲ 학생 부문 동상 수상자 정헌스님.

 

 

 

 

 

 

재단법인 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김규칠)이 주관하는 제 8회 원효학술상 수상자로 이병욱 고려대 강사, 김태수(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정헌 스님(중앙승가대 대학원 박사과정)이 각각 선정됐다.

비(非)전임 교수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이병욱 고려대 강사의 저서 <불교사회사상의 이해>에 대해 원효학술상심사위원회는 “불교가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나 참여가 저조한 종교로 여겨지는 상황에서 불교사상에 내재된 사회사상적 요소를 이끌어내려는 시도를 통해 이 시대 불교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근거를 제시

▲ 제 8회 원효학술상 비(非)전임 교수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이병욱 고려대 강사의 저서 <불교사회사상의 이해>.
하고 있다”면서 “오늘날의 관점에서 불교의 사회사상에 관해 검토하며 불교사상 속에서 사회사상에 해당 하는 내용을 서양의 이론이나 현대의 관점에서 다시 조명한 점이 돋보인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학생 부문 은상에는 서울대 대학원 박사과정 김태수 학생의 영어 논문 ‘용수 사구 논리에 대한 로빈슨식 해석의 타당성 : 귀류논법과 헤겔 변증법의 대비를 중심으로’가 선정됐다. 학생 부문 동상에는 중앙승가대 대학원 박사과정 정헌스님(홍영길)의 논문 ‘염불선 연구 - 청화의 염불선을 중심으로’가 선정됐다. 교수 부문에는 수상자가 없다.

제 8회 원효학술상은 2016년 11월 공고를 낸 이후 2017년 2월 28일까지 응모된 총 17편을 대상으로 지난 4월과 5월, 심사위원회에서 2차에 걸쳐 심사하여 수상자(수상작)를 선정 발표했다.

시상식은 5월 18일 서울 마포 다보빌딩 3층 다보원에서 거행됐다.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