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남매 홀로 키우며 모은 1억 원 동국대에 기부

“배움에 목마른 학생들에게 샘물 같은 곳 되길”

왼쪽 윤재웅 동국대 총장,  오른쪽 이강분 님.
왼쪽 윤재웅 동국대 총장, 오른쪽 이강분 님.

 

80대 할머니가 일평생 장사를 통해 어렵게 모은 재산을 대학교 장학금으로 내놓았다.

동국대는 12일 이강분 할머니(85세)가 동국대를 찾아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써달라며 1억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평소에도 지역 사회에 크고 작은 보시를 해왔던 이강분 할머니는 최근 TV방송에서 동국대에 대한 프로그램을 접하고 이 대학에 기부를 결심했다고 전했다. 이강분 할머니는 4명의 자녀를 홀로 키우며 평생을 모아온 돈을 동국대에 기부하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써줄 것을 당부했다.

이강분 할머니는 “어렵게 자라 공부하지 못한 아쉬움을 평생 가지고 있었다. 그런 만큼 어려운 학생들의 공부를 돕고 싶었다”며 “동국대가 배움에 목마른 학생들에게 샘물 같은 곳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장학금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에 윤재웅 동국대 총장은 “보살님이 평생에 걸쳐 세우신 인재불사의 큰 뜻을 받들어 동국대학교가 지혜와 자비 정신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 데 더욱 매진하겠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한 기부금을 전달하는 자리에서 학교법인 동국대학교 이사장 돈관 스님은 이강분 할머니에게 ‘광림(光林)’이라는 법명을 손수 지어 전달해 훈훈함을 더했다. ‘광림(光林)’은 빛이 모여 숲을 이루었다는 뜻으로, 이강분 씨의 선행이 동국대를 밝게 비추었다는 의미를 지닌다. 

-최승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